메뉴 건너뛰기

  • 진료안내
  • 병원 이용안내
  • 병원소개

진료안내

  • 진료과
  • 전문진료센터
  • 특수클리닉

병원 이용안내

류마티스내과_통풍

2017.01.18 10:46

홍보팀 조회 수:2003

통풍발작이 멈췄다고 완치로 속단은 금물

성인 남자에게 많이 발생,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증가추세

    

 



통풍이란 무엇인가요?

우리 몸에는 요산(uric acid)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요산은 신체세포가 신진대사를 행하고 최후에 생기는 노폐물의 하나로서 일정량의 요산은 혈액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원인으로 요산이 과하게 많이 생성되거나 요산을 신장으로 충분하게 배설하지 못하는 경우, 혈액 내 여분의 요산이 남게 되는 고요산혈증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고요산혈증이 지속되다 보면 과다한 요산이 결정 형태로 관절에 침착되어 염증을 일으켜 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런 상태를 통풍성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통풍은 주로 성인 남자에서 많이 발생하며, 최근 식습관이 고칼로리 및 육식 위주로 서구화되면서 통풍 환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풍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건강하게

일생을 보낼 수 있으므로 조기 진단과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통풍성 관절염의 증상

통풍성 관절염의 첫 증상은 급성으로, 즉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로, 건강하게 지내던 중년 남자가 과음 후 갑자기 새벽에 엄지발가락이 부어 오르면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증세는 치료를 하던 하지 않던 3~10일 내에 자연히 가라앉게 됩니다. 이를 통풍 발작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고 해가 갈수록 빈도가 잦아지고 되며

발목, 무릎, 손가락 관절에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상태에서 꾸준한 관리를 받지 않고 만성화되면 요산 결정들이 피부 밑에 침착되어 덩어리를 형성하게 되고

이를 통풍 결절(tophi)이라고 합니다.

     




통풍 환자의 관리와 약물 치료

고요산혈증이 지속되면 통풍성 관절염뿐 아니라 신장 장애, 요로 결석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며, 혈압 조절에도 어려움을 주어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풍 환자에서 여러 가지 성인병-고지혈증, 복부 비만, 내당능 장애 등의 동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통풍 발작을 경험한 환자 중 많은 경우에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통풍 환자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에 대한 교육을 받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마다 치료방법과 기간 달라

통풍발작이 없어졌다고 해서 통풍이 치료된 것으로 오해하여 자기 판단으로 약의 복용을 중단하면 안 됩니다. 지속적인 약물 치료 필요 여부를 전문의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통풍의 약물치료는 각 환자마다 조금씩 다르며 치료하는 과정 중에도 약물의 종류가 달라지게 됩니다.

우선 통풍의 급성 발작 시기에는 관절의 통증과 종창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약물을 사용합니다.

급성 발작이 호전된 이후에는 통풍 관절염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또한 만성 통풍 환자에서는 통풍 결절을 녹여내거나 생성을 막기 위하여 요산 농도를 낮추는 약물을 사용하며

정기적으로 요산치를 측정합니다.




문의 : 류마티스내과 031)810-6039


글_박소연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