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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① 이 약관은 명지병원 홈페이지(www.mjh.or.kr) 이용약관(이하 “이 약관”이라 합니다.)은 이용자가 명지병원(이하 “병원”라 합니다.)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를 이용함에 있어 명지병원과 이용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② 이용자가 되고자 하는 자가 명지병원이 정한 소정의 절차를 거쳐서 “동의” 단추를 누르면 이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 약관에 정하는 이외의 이용자와 “병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에 관해서는 대한민국의 관련 법령과 상관습에 의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용자(회원) : 이 약관에 동의하고, 인터넷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이 약관에 따라 병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자를 말합니다.
· 아이디(ID) : 회원이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본 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는 Login명을 말하며, 병원에서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 비밀번호 : 회원이 부여 받은 아이디(ID)와 일치된 회원임을 확인하고 회원 자신의 비밀을 보호하기 위하여 회원이 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 운영자 :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병원에서 선정한 사람
· 연결사이트 : 홈페이지와 하이퍼링크 방식(하이퍼링크의 대상에는 문자, 정지 및 동화상 등이 포함됨) 등으로 연결된 웹 사이트를 말합니다.
· 개인정보 : 당해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성명, ID, 환자번호 등의 사항에 의하여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당해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인식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를 말합니다.
· 해지 : 이용자가 서비스 개통 후 이용계약을 종료시키는 의사표시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① 병원은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연락처(전화번호, 팩스번호 등) 등을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www.mjh.or.kr”의 초기 서비스화면(전면)에 게시합니다.  
② 병원은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보호법 등 관련법령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개정사유 및 적용일자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www.mjh.or.kr”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④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전에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도 적용됩니다. 다만 개정약관의 적용을 거절하는 뜻을 병원에 명시적으로 통지한 이용자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적용됩니다.
⑤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거래소비자보호지침,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 (약관의 게시 및 변경)

① 이 약관은 병원이 서비스 화면에 공지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보함으로서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병원은 불가피한 사정이 있는 경우 관계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병원은 사정상 변경의 경우와 영업상의 중요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전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 또는 통보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④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5조 (서비스의 내용 및 변경)

① 병원은 다음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병원에서 제공하는 일반적인 안내 서비스
· 외래 진료예약 관련 서비스
· 병원에서 제공하는 건강정보
· 기타 병원이 정하는 서비스
② 병원은 불가피한 사정이 있는 경우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변경된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서비스 화면에 공지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보합니다.
③ 병원은 서비스 내용의 변경으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하지 아니합니다. 단, 병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6조 (서비스의 중단)

① 병원은 시스템 등 장치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② 병원은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는 배상하지 아니합니다. 단, 병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2장 회원의 가입 및 탈퇴

제7조 (회원가입)

① 이용자는 병원의 정한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② 병원은 전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이하 각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 제8조 제2항에 의거하여 이전에 회원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 등록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병원의 기술상 또는 업무 수행 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③ 회원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병원이 승낙한 시점으로 합니다.
④ 회원은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인터넷을 통하여 수정하거나 유선으로 병원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8조 (회원탈퇴 및 자격상실 등) 
   
① 회원은 “www.mjh.or.kr”에 언제든지 탈퇴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명지병원은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②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명지병원은 서비스이용을 제한 또는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 가입 신청 시 허위 내용을 기재하거나 2이상의 I.D.로 이중등록한 경우 
● “www.mjh.or.kr”에서 구매한 의료권 등의 대금지급채무 기타 “www.mjh.or.kr” 이용과 관련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불이행하는 경우 
● 타인의 “www.mjh.or.kr” 이용을 방해하거나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침해·위협하는 경우 
● “www.mjh.or.kr”을 이용하여 이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 또는 법령, 공서양속 등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③ 병원이 서비스 이용을 제한·정지하고자 할 때에는 미리 그 사유, 일시, 기간을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으로 당해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긴급을 요할 경우에는 조치 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④ 병원이 서비스이용을 제한· 정지시킨 후 그 제재사유가 된 행위가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명지병원은 회원자격을 박탈할 수 있습니다.  
⑤ 병원이 회원자격을 박탈하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하며, 이 경우 말소 전에 회원에게 이를 통지합니다. 
⑥ 서비스이용의 제한·정지, 회원자격의 박탈로 인한 손해에 대해서 병원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9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 병원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병원에 제공한 전자우편 주소 또는 전화번호로 할 수 있습니다.
② 병원은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보호)
   
① 병원은 이용자의 개인정보 수집 시 서비스 제공 및 계약이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을 수집합니다. 명지병원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필수항목으로 수집하며 그 외의 사항은 선택항목으로 합니다. 
● 성명 
● 주소 
● 전화번호 
● I.D.(회원의 경우) 
● 비밀번호(회원의 경우)
● 이메일  
② 병원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서비스 이용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③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목적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그로 인한 손해에 대해서는 병원이 책임집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배송업무상 배송업체에게 배송에 필요한 최소한의 이용자의 정보(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알려주는 경우 
●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④ 병원이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등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법률 제16조제3항이 규정한 사항을  “www.mjh.or.kr”에 명시합니다.
⑤ 이용자는 언제든지 제2항, 제3항의 규정에 의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으며 병원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병원은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지며,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 병원은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⑥ 병원은 신용카드, 은행계좌 관련정보를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유출, 분실, 도난,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집니다. 다만 이용자의 고의·과실로 인한 개인정보의 유출 등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⑦ 병원은 이용자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정보의 수집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제3장 병원 및 이용자의 의무

제11조 (병원의 의무)

① 병원은 시스템 점검 및 서비스 개발, 통신장애,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고 등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 약관 및 동의서가 정한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② 병원은 이용자의 신용정보를 포함한 개인신상정보의 보안에 대하여 기술적 안전 조치를 강구하고 관리에 만전을 기함으로써 이용자의 정보보안에 최선을 다합니다.
③ 회원은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고 병원 또는 정보관리책임자에게 잘못된 정보에 대한 정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④ 병원은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2조 (이용자의 의무)

① 이용자는 다음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 다른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 병원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원의 개인적인 이용 외에 복사, 가공, 번역, 2차적 저작 등을 통하여 복제, 공연, 방송, 전시, 배포, 출판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 병원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병원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병원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화상·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병원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다른 이용자에 대한 건강진료 및 상담을 하거나 알선하는 행위
· 제3자의 진료행위를 선전하는 행위
· 상품을 판매하거나 판매를 알선하는 행위
· 기타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는 행위
② 전항 각호의 정보 또는 기타 병원이 사이트 운영상 부적절하다고 판단한 정보가 홈페이지에 게시되거나 사이트와 링크된 곳에 게시된 경우, 병원은 이용자 또는 기타 정보의 게시를 행한 자의 승낙 없이 홈페이지에 게재된 당해 정보를 삭제하거나 링크를 단절할 수 있습니다. 단, 병원은 이러한 정보의 삭제·링크의 단절 등을 할 의무를 지지 않습니다.

제13조 (이용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① 이용자는 병원을 이용하는 경우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②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③ 이용자는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④ 이용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의 부실로 인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⑤ 이용자는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에게 사용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병원에 통보하고 병원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4장 기타

제14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병원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병원에 귀속합니다.
② 이용자는 홈페이지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병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15조 (분쟁해결)

① 본 이용약관에 규정된 것을 제외하고 발생하는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제반 문제에 관한 분쟁은 최대한 쌍방합의에 의해 해결하도록 합니다.
② 이용자가 홈페이지 이용과 관련하여 불만이 있거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자우편으로 홈페이지에 대한 불만사항 또는 의견을 제출하면 됩니다.
③ 병원은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이 정당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제16조 (재판권 및 준거법)

· 병원과 이용자간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 병원과 이용자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