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감염내과_가을성 열성질환

2017.09.27 08:46

홍보팀 조회 수:906


가을철 유행하는

유행성 질환 주의보

    

 

나들이나 운동, 야외 작업 등으로 야외에서의 활동이 늘어나는 가을철은 열성질환의 발생이 증가하는 계절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을철에 유행하는 급성열성질환에는 쯔쯔가무시병(scrub typhus), 신증후출혈열(유행성 출혈열, haemorrhagic fever with renal syndrome), 렙토스피라증 (leptospirosis)이 있으며 이는 제3군 법정전염병에 속합니다.

    




 

진드기 유충이 매개충인 쯔쯔가무시병

쯔쯔가무시는 관목 숲에서 살고 있는 매개충인 진드기(Leptotrombidium)의 유충이 그 지역을 지나가던 사람의 피부에 우연히 부착하게 되면서 조직액을 흡인하게 됩니다. 이때 쯔쯔가무시는 인체 내로 들어가서 그 부위에서 증식하게 됩니다. 1~2주의 잠복기를 거쳐서 고열, 오한, 두통, 피부 발진 및 림프절 비대가 나타나며, 피부 발진은 발병 후 5~8일경에 몸통에 주로 생기고, 간비종대, 결막 충혈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으면 열은 약 14일 가량 지속되며, 진드기가 문 곳에 피부 궤양이나 특징적인 가피(eschar)형성을 볼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 간질성 폐렴, 심근염이 생길 수도 있으며 수막염 증세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항균제 치료를 하면 48시간에 해열이 되며, 환자의 격리는 필요 없습니다.

    

 

들쥐의 배설물 통해 감염되는 유행성출혈열

유행성출혈열(신증후출혈열)의 경우는 들쥐의 72~90%를 차지하는 등줄쥐의 배설물이 건조되어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며, 늦가을(10~11)과 늦봄(5~6) 건조기에 많이 발생합니다. 잠복기는 평균 약2~3주 정도이며 증상으로는 급격히 발현되는 고열과 오한, 피부 3주증(결막충혈/출혈, 안면 특히 안와주위 부종, 안면홍조), 3(두통, 안구통, 늑척추각 압통), 연구개, 액와 등의 점상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람 간 전파는 없으므로 환자를 격리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예방백신이 있지만 효능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쥐의 오줌을 통해 피부로 감염

렙토스피라증의 경우 감염된 동물(주로 쥐)의 오줌을 통해 균이 배설되는데, 감염된 동물의 오줌에 오염된 젖은 풀, , 물 등과 접촉할 때 점막이나 상처 난 피부를 통해 감염됩니다. 농부, 하수 청소부, 광부, 수의사, 축산업자, 군인 등이 고 위험군이고, 특히 농촌에서 태풍이나 홍수로 인해 쓰러진 벼를 세우는 작업을 할 때 집단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7월에서 11월 사이, 특히 9, 10월에 호발합니다. 잠복기는 7~12일이며 증상으로는 갑작스런 고열, 두통, 근육통, 결막 부종, 오심 및 구토 등이 4~7일간 지속되고, 1~3일간의 무증상기 후에 고열과 뇌막 자극 증상, 발진, 포도막염, 근육통이 나타납니다. 사망률은 낮지만 연령이 높을수록 증가하며, 황달이나 신장 손상이 있는 경우 주의 깊게 치료하지 않으면 20% 이상의 사망률을 보입니다. 환자는 격리시킬 필요가 없으며 환자와 접촉한 접촉자에 대해서도 특별한 관리는 필요 없습니다.

 

  

<가을철 열성 질환 예방 요령>

-가을철 열성질환은 뚜렷한 백신이 없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을 유의하여 지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작업 시에는 손발 등에 상처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반드시 장화, 장갑 등 보호구 착용할 것

-가능한 한 농경지의 고인 물에는 손발을 담그거나 닿지 않도록 주의할 것

-가급적 논의 물을 빼고 마른 뒤에 벼베기 작업을 할 것

-들쥐, 집쥐 등 감염우려 동물을 없애도록 노력할 것

-유행 지역의 산이나 풀밭에 가는 것을 피할 것. 특히, 늦가을(10~11)과 늦봄(5~6) 건조기에는 절대 잔디위에 눕거나 잠을 자지 말 것

-잔디위에 침구나 옷을 말리지 말 것

-야외 활동 후 귀가 시에는 옷에 묻은 먼지를 털고 목욕을 함

-유행성 지역의 관목 숲이나 유행지역에 가는 것을 피할 것

-밭에서 일할 때에는 되도록 긴 옷을 입을 것

-진드기에 물린 상처가 있거나 피부발진이 있으면서 급성발열증상이 있거나 이와 비슷한 증세가 있으면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할 것.

 

    

 

문의: 감염내과 031)819-6030

_이꽃실 교수(감염내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