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진료안내
  • 병원 이용안내
  • 병원소개

진료안내

  • 진료과
  • 전문진료센터
  • 특수클리닉

병원 이용안내

성형외과_구순열 및 구개열

2017.05.19 09:31

홍보팀 조회 수:2016


조기수술로 정신건강과 원만한 사회생활 도모




구순열 및 구개열은 태아시기에 입술이 갈라져 태어나는 선천성기형으로 두개안면에 나타나는 선천성 기형 중에 제일 많습니다.

구순열은 입술갈림증으로 일명 언청이, 째보라고도 하며 입술이 갈라져 마치 토끼입술과 흡사하여 토순 이라고도 합니다. 기형은 정도에 따라 입술 끝만 약간 갈라지거나 혹은 입술에 수직으로 미미하게 홈이 파지는 정도에서부터 완전히 갈라지거나, 인중을 중심으로 일측, 양측 혹은 정증선을 따라 부분적 혹은 전반적으로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발생 원인과 빈도

발생은 임신 4-7주 사이에 구순 및 구개형성이 정상적으로 일어나지 못함으로 일어나는 조직결손으로 원인은 아직 정확히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환경적 요인으로 임신 중 산모의 질환, 약물복용, 저산소증, 산모의 흡연이나 음주, 비타민 결핍이나 과다 혹은 유전적 요인 등이 관여한다고 하며 가족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650명당 1명꼴로 나타난다고 했으나 최근에는 초음파에 나타나 미리 유산하여 감소하는 경향입니다. 경우에 따라 다른 신체의 기형과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다른 기형도 진단하여야 합니다. 유형에 따른 발생빈도는 구순열만 있는 경우 21%, 구순열과 구개열이 함께 있는 경우 46%, 구개열만 있는 경우는 33%이며 남녀의 비율은 구순열의 경우는 남자에 많고 구개열의 경우는 여자에 많습니다.

    


수술 및 수술시기

구순열은 전신마취가 가능하면 시행할 수 있으나 어느 정도 성장하여 해부학적 기준점이 나타난 시점에서 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생후 약 3~4개월에 해당됩니다.

그러나 시술자가 숙련된 경우는 출산 초기에도 시술할 수 있습니다. 개열이 넓거나 양측성으로 수유가 힘들고 전악골의 돌출이 심할 경우는 순열수술 전에 교정장치를 설치하여 어느 정도 교정 후 시술하면 구순열 수술이 용이하고 더욱 효과적입니다. 양축성인 경우 1개월 이상 간격으로 각 각 나누어 시술할 수도 있고 동시에 시술할 수도 있습니다.

구개열 수술은 구순열 수술과 다르게 미용적인 측면보다는 기능적인 측면을 중시하여 언어 발음에 지장이 없게, 구개열의 접합은 물론 연구개를 가능한 뒤로 이동하여 구강과 비강의 폐쇄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정확한 발음에 도움을 주어야합니다.

정상적인 언어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수술시기가 수술방법 만큼이나 중요한데, 수술시기는 언어배우기 전과 구개열의 경우 중이염이 잘 생기므로 12~18개월이 좋습니다.

구개열 환자의 약 96~100%가 중이염을 가지고 있어 절반 이상 약 20~30%에서 청력소실 가능성이 있어 고막절개술 및 튜브삽입술을 구순열수술과 동시에 시행합니다.

    

 

2차 구순열 및 구개열 수술

일측성 구순열의 이차적 변형은 성장에 따라 반흔이나 주위 조직의 차이에 따라 구순부, 비부, 상악 및 치조부에 여러 형태의 이차 변형이 나타날 수 있어 정상 측과의 차이가 생깁니다.

이를 이차성 구순비변형이라 하며 대개의 경우 이차적인 수술적 교정을 필요로 합니다.

    

 

2차변형의 수술시기

취학전 시기에 이차적 입술 코(구순비) 변형이 심한 경우는 입원하여 전신마취로 다시 수술하지만 경한 경우는 어느 정도 연령이 8~10세 이상 되면 국소마취로 간단하게 수술교정이 용이합니다. 또한 이부위에 치조 및 안면골의 변형에 의한 모양의 변화, 치아의 결손, 위치이상, 상악의 발육부전에 의한 가성하악전돌증과 이에 따른 치아의 부정교합 변형들이 올수 있으며 9-12세 경에 치조열 부위에 골이식으로 연속성을 유지하여 치아가 자라들어 가게합니다.

성인의 구순구개열의 환자 경우 안면골의 성장이 저해되므로 발생하는 골변형에 의한 언면골 기형 교정수술을 시행합니다.

구순열은 조기수술로 외모를 개선하여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하여, 정신적 발육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고 구개열수술은 언어를 명확하게 할 수 있게 하므로 사회생활을 원활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문의 : 성형외과 031)810-6830

_김승홍 교수